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내 탄소배출권 ETF 4종 비교

by ^(**)+$ 2021. 12. 20.
반응형

탄소배출권이 국내외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9월 30일 국내 탄소배출권 ETF 4종이 출시되었습니다. 16일 기준 최근 한 달간 국내 ETF 중 주가 상승률 상위 TOP4 모두 탄소배출권 ETF 4종이었습니다. 지금부터 각 ETF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탄소배출권 뜻

ETF 비교에 앞서 탄소배출권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탄소배출권은 말 그대로 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옛날에는 탄소배출을 따로 규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무작위로 탄소를 배출하다 보니 대기오염이 위험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기오염 대책 중 일환으로 탄소배출권 거래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이 제도는 우리가 쓰레기를 버릴 때 쓰레기 종량제 봉투 값을 지불하는 것과 같습니다.


탄소배출권을 쓰레기 종량제 봉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버리는 쓰레기(탄소) 양이 적다면 쓰레기 종량제 봉투(탄소배출권)를 다른 사람에게 팔 수 있고, 반대로 봉투에 비해 쓰레기가 너무 많다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봉투를 살 수 있는 겁니다. 탄소배출권 ETF는 탄소배출권 가격을 추종하기 때문에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상승, 수요가 감소하면 가격은 하락합니다. 참고로 현재 탄소배출권의 대부분은 유럽 탄소배출권 시장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1) KODEX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ICE(H)(400570)

KODEX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ICE(H) ETF는 9월 30일에 상장되었으며 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입니다. 참고로 국내 4개 탄소배출권 ETF는 모두 같은 날(9월 30일) 상장하였습니다. 펀드 보수는 연 0.64%이며 20일 기준 종가는 12,000원, 17일 기준 순자산 총액은 704억 원입니다.


기초지수는 ICE EUA Carbon Futures Index (ER)로 유럽 ICE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유럽 탄소배출권(EUA)의 가장 가까운 12월 물 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즉 ICE 거래소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에 주로 투자하며 이 지수는 매년 9, 10, 11월의 각 월 첫 15 영업일 동안 각 월마다 1/3씩 익년 12월 물로 Roll-over를 진행합니다.
(Roll-over : 선물이나 옵션 포지션 보유자가 만기가 도래하는 계약을 만기가 남아있는 다른 종목(원월물 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사실상 포지션을 이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KOSPI200 선물 9월 물 100 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9월 물 만기일을 맞아 기존 9월 물을 전량 매도하는 동시에 원월물인 12월 물을 100 계약 매수하게 되면, 선물을 계속 보유하게 되는 결과를 갖게 되는데 이를 롤오버라 한다. (금융감독 용어사전, 2011. 2.))

 

 

 

2) SOL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S&P(400580)

SOL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S&P ETF는 신한 자산운용에서 운용되며 펀드 보수는 연 0.55%입니다. 20일 기준 종가는 11,975원, 순자산 총액은 163억 원입니다. SOL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S&P(H) ETF의 기초지수는 S&P GSCI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ER) 지수로 ICE 선물시장에 상장된 유럽 탄소배출권인 Carbon Emission Allowances(EUA)의 선물 가격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투자 비중의 90%는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에 두고 있으며 나머지는 현금성 자산 및 채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HIS(합성)(400590)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HIS(합성) ETF 역시 앞의 SOL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S&P와 동일한 운용사이며 보수 또한 0.55%로 같습니다. 20일 기준 종가는 11,545원, 순자산 총액은 375억 원입니다. SOL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HIS(합성) ETF는 IHS Markit Global Carbon 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IHS-Markit Global Carbon 지수는 ‘IHS Markit’ 이 산출하는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지수로 현재 구성 종목은 유럽(EUA), 캘리포니아(CCA), 미국 북동부(RGGI)이나, 유동적으로 향후 다양한 국가의 탄소배출권 선물이 포함될 수 있는 지수입니다.

 

4) HANARO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ICE(합성)(401590)

HANARO 글로벌 탄소배출권 선물 ICE(합성) ETF의 운용사는 엔에이치 아문디 자산운용입니다. 펀드 보수는 연 0.5%이며 20일 기준 종가는 11,315원, 순자산 총액은 183억 원입니다. ICE Global Carbon Futures Index(Excess Return)를 기초지수로 하며 유럽, 캘리포니아, 미국 북동부 탄소배출권의 가장 가까운 12월 물 선물 가격을 결합한 탄소배출권 선물지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