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은 신맛이 강해 생으로 먹기 힘들지만 과즙, 껍질, 과육 모두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몬에는 비타민을 포함한 다른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나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미용, 식품, 의료 산업에서는 레몬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레몬 효능 및 부작용
레몬 1개에는 비타민 C가 20mg 정도 들어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20%에 해당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와 더불어 레몬 속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항산화 물질로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레몬에는 무기질, 인, 식이섬유와 리미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활성산소 및 노화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또 레몬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고 신장 결석을 분해하고 녹이는 것을 도와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알칼리 식품인 레몬은 체내 pH 수치를 조절해 소화불량, 위산과다 및 변비에 도움을 줘 레몬을 섭취하면 소화 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이 다이어트, 미용뿐만 아니라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이 억제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레몬은 고기와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맛을 살리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레몬은 산이 강하기 때문에 빈속에 먹을 경우 복통과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어 빈 속에 먹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 레몬을 과다 섭취하면 치아가 부식될 수 있고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될 수 있습니다.
레몬 먹는 법 고르는 법 보관법
레몬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레몬 물을 만들어서 먹는 것입니다. 레몬 물은 다이어트와 피부관리에도 좋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레몬 물 외에도 레몬과 녹차를 함께 우려먹거나 레몬청으로 레몬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레몬 물을 만들 때는 레몬의 표면을 깨끗하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이킹소다로 여러 번 문질러 세척하고 뜨거운 물에 10~15초 정도 소독해서 농약을 없애야 합니다.
그리고 레몬을 고를 때는 표면에 광택이 있는지 확인하고 들었을 때 무게가 있는 것이 좋은 레몬입니다. 그리고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향이 좋은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레몬을 상온 보관할 경우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그렇지만 상온에 두면 보관기간도 4~5일로 짧고 쉽게 시들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레몬을 키친타월로 감싸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면 되는데 보관기간은 약 1~2개월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