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알은 밤송이 모양의 성게 검은색 껍데기를 벗기면 나오는 노란 알맹이입니다. 사실 이건 알이 아니고 생식소라서 정확한 표현은 성게소가 맞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성게는 보라성게, 말똥성게로 보라성게는 4~6월 사이가 제철인 반면 말똥성게의 제철은 늦가을부터 겨울까지입니다.
성게알 효능 8가지
- 자양강장 및 기력 회복 - 성게알 100g당 칼로리는 105kcal로 낮으면서 단백질은 16g이나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B3가 많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기력이 회복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생식 및 면역기능을 조절하는 아연이 풍부해 스테미너에 좋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성게알에 들어있는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구강질환 예방 - 성게알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B2는 설염(혀에 생긴 염증), 구내염 등 구강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숙취 해소 - 성게알에 들어있는 비타민 B3와 효소는 알코올 해독을 도와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미역과 성게알의 음식궁합이 좋아 음주 후 성게 미역국을 끓여 먹으면 해장에 좋습니다.
- 빈혈 예방 - 성게알에는 철분, 엽산이 풍부해 체내 적혈구 생성과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시력 향상 - 성게알에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어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이고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산후 회복 - 산모의 산후 회복에 좋은 식품 중 하나로 성게알을 많이 꼽습니다. 성게알에는 단백질, 무기질, 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산모의 산후 회복을 도와줍니다.
- 기관지 건강 - 해산물 중 드물게 성게알에만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하고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성게알 부작용 및 권장 섭취량
성게알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6개 이하이고,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이보다 적은 2~3개가 적당합니다. 성게알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성게알 고르는 법 및 손질법
싱싱한 성게알은 알이 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는 것이므로 구매할 때 참고해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성게 가시에는 독이 있기 때문에 손질할 때는 두꺼운 장갑을 끼고 합니다. 가시에 찔리면 살이 부어오르고 고통이 오래가므로 천천히 조심해서 손질을 시작합니다.
성게 입부터 먼저 제거한 뒤 가위나 칼로 칼집을 내어 껍질을 반으로 나눕니다. 반으로 나눠진 성게알에 작은 숟가락을 사용해 성게알 5조각을 하나씩 꺼냅니다. 이때 알이 뭉개질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서 꺼내야 합니다. 민물에서 씻으면 성게알이 바로 뭉개지기 때문에 해녀들은 바닷가에서 성게알을 꺼내 바로 씻는다고 합니다. 집에서 손질할 때는 소금물을 준비해서 손질하면 됩니다. 손질이 끝난 성게알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면 됩니다.
성게알 보관법
성게알은 손질이 끝난 후 날 것만 먹거나 간장에 찍어 먹거나 국으로 끓여 먹습니다. 만약 바로 먹는 게 힘들다면 냉장 보관해서 빠른 시일 내에 먹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