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 '셀러리' 효능 7가지 부작용부터 구입요령 손질법 보관법까지

by ^(**)+$ 2022. 1. 11.
반응형

냄비에-담겨있는-셀러리
셀러리

대표적 마이너스 칼로리 식품인 셀러리의 칼로리는 100g당 12~15kcal로 1kg을 먹어도 150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람이 1kg의 음식을 소화하는데 200kcal가 소모되는데 이보다 낮습니다.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지만 쓴맛과 강한 향으로 호불호가 강한 식품입니다.

 

 

 

셀러리 효능 7가지

  1. 변비 개선 - 셀러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꾸준히 셀러리를 섭취하면 장의 활동이 활발해져 변비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 앞서 말한 것처럼 셀러리는 먹는 열량보다 소화하는 열량이 더 큽니다. 그리고 셀러리 자체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셀러리의 열량 소비율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스무디로 만들어 먹을 때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53kcal의 생 셀러리와 같은 열량의 셀러리 스무디를 섭취 후 12시간 동안 체내에서 소비되는 열량을 체크한 결과 생 셀러리는 72kcal, 셀러리 스무디는 112kcal가 소비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셀러리의 칼로리(53kcal)보다 각각 19kcal, 59kcal가 더 소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염증 완화 - 셀러리 속 폴리 아세틸렌 성분은 체내에 쌓인 염증과 독소를 제거해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미국 시카고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셀러리에 들어있는 부틸 프탈레이트라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5. 부기 완화 및 부종 제거 - 셀러리에는 자연적 이뇨작용을 유도해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 프탈리드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부기를 빼기 위해 셀러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해질은 우리 몸의 체액에서 발견되는 필수 미네랄인데 몸속 수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셀러리 속에는 전해질 또한 풍부해 부종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 눈 건강 증진 - 셀러리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눈에 수분을 보충해줘 안구건조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항암 효과 - 셀러리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아피제닌, 루테올린)이 활성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체내 암세포 형성을 중화시키며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암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셀러리 부작용

셀러리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 시 설사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셀러리 구입요령

셀러리는 구부렸을 때 부러질 것처럼 흐물거리지 않고 일직선으로 곧게 펴진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잎이 붙어있다면 밝은 색의 잎이 줄기에 달려있는 것이 좋으며 색이 진할수록 향이 강합니다.

 

셀러리 손질법

  1. 셀러리의 잎 부분을 먼저 잘라냅니다. (잎은 육류의 누린내나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줄기 아래 지저분한 부분은 잘라버리고 긴 줄기를 절반으로 자릅니다.
  3. 식감이 좋지 않은 줄기의 굵은 심을 칼로 돌려가며 제거해줍니다.
  4. 셀러리는 살충제 잔여물이 높기 때문에 꼼꼼하게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식초 한 큰 술에 물을 넣어 셀러리 줄기를 10분 정도 담가줍니다.
  5. 10분 뒤 셀러리 줄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줍니다.

 

셀러리 보관법

  • 셀러리는 구입한 상태 그대로 키친타월과 랩으로 싸서 냉장실에 보관할 경우 7일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세척한 셀러리는 잎과 줄기를 분리 후 밀폐용기에 담아 3일간 냉장보관 가능합니다.
  • 셀러리를 냉동 보관하면 해동했을 때 흐물거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