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냉증 레이노증후군 차이 원인 관리

by ^(**)+$ 2021. 12. 26.
반응형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증상입니다. 만약 따뜻한 실내에서도 계속해서 손과 발이 시리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여성 중에서도 출산을 끝낸 여성과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유는 호르몬의 변화가 크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 차이

수족냉증 자체는 증상으로 질병이 아닙니다. 즉 다른 질병에서 나타나는 한 가지 증상으로 원인 질환은 레이노병, 갑상선 질환, 류마티스성 질환, 말초혈관 질환 등이 있습니다.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증상이 손과 발이 차갑다는 것이 같지만 레이노증후군이 걸리면 손발 피부색이 눈에 띄게 변하고 통증까지 느껴집니다.


우리 몸은 교감신경계의 명령으로 혈관이 수축하고 이완하면서 혈액순환이 됩니다. 레이노증후군은 환자가 온도가 낮은 곳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때 교감신경이 극도로 흥분해 혈관이 과하게 수축하고, 손과 발에 산소 공급이 잘 되지 않아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레이노증후군의 증상이 심하면 피부 괴사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은 추위 같은 외부 자극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면 손발에 혈액이 적게 공급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이외에 스트레스 같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수족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 관리

수족냉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돕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손발만 따뜻하게 하기보다 온몸을 따뜻하게 해서 온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샤워보다 반신욕으로 체온을 올리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해서 몸의 열을 만들어 내는 것이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관의 적인 스트레스, 흡연,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따뜻한 성질의 생강, 삼 등이 있으며 당근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생강차, 쑥 꿀차, 구기자차 같이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