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콩나물 효능 8가지 칼로리 부작용 건강하게 먹는 법 고르는 법 보관법부터 숙주나물과 차이까지

by ^(**)+$ 2022. 1. 17.
반응형

콩나물무침이-그릇에-담겨있음
콩나물무침

콩나물은 콩을 발아시켜 싹이 난 것으로 대표적인 효능은 숙취해소입니다. 콩에는 비타민 C가 없지만 콩나물에는 비타민 C가 들어있어 콩나물을 자주 먹으면 비타민 C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숙주나물을 많이 먹는 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콩나물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콩나물 효능 8가지 및 칼로리

  1. 숙취해소
    대표적 숙취해소 음식 중 하나인 콩나물은 열을 내려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한의학에서는 대두황권이라 부릅니다. 콩나물에는 알코올 분해를 돕고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인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이 들어있는데 특히 콩나물 뿌리에 숙취해소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장용으로 콩나물국을 끓일 때는 뿌리까지 포함해 먹는 게 좋습니다.
  2. 골다공증 예방
    콩나물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콩나물을 짜게 해서 먹으면 칼슘 배출이 촉진되기 때문에 너무 짜지 않게 먹도록 합니다.
  3. 단백질 보충
    나이가 들수록 근육은 자연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 콩의 단백질 함유량은 40%(탄수화물 30%, 지방 20%)나 됩니다. 그리고 콩나물 속 단백질은 소화흡수가 잘 되므로 단백질 보충용으로 콩나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갱년기 증상 완화
    앞에서 언급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콩나물 뿌리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와 효능이 유사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갱년기를 겪는 여성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이 완화되고, 골다공증 예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인 DHT 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변비 예방
    콩나물에는 줄기에서 뿌리까지 식이섬유가 100g당 4.3g으로 많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하고 부피를 크게 해 줘 배변 횟수와 대변량을 증가시켜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고혈압 예방
    콩나물 100g당 칼륨이 298mg 들어있습니다. 체내에 칼륨이 부족하면 심장 리듬이 비정상적으로 바뀌며 혈압이 올라가는데,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설해 혈압 상승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염증 약화 및 면역력 향상
    한의학에서는 콩나물의 뿌리가 호흡기와 폐가 약한 사람들에게 보약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콩나물에 대해 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좋고, 염증을 억제한다고 기록하였습니다. 또 중국 약학서 <본초강목>에도 콩나물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염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성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이 염증 유발 효소를 억제합니다. 그리고 콩나물에 풍부한 비타민 A가 세균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비타민 C 역시 바이러스 세포 침입을 막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콩나물을 끓였을 때 우러나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합니다.
  8. 다이어트
    콩나물의 칼로리는 100g당 29kcal로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요리할 때 짜지 않게 만들어 섭취해야 합니다.

 

 

콩나물 부작용

콩나물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콩나물은 차가운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익혀서 섭취하고 과다 섭취 시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콩나물 건강하게 먹는 법

콩나물을 손질할 때 머리, 뿌리를 다 떼어내고 줄기만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콩나물 머리, 줄기, 뿌리에는 부위별로 영양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콩나물 효능을 온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뿌리를 함께 먹어야 합니다. 콩나물 머리에는 단백질, 지방과 비타민 C, 줄기에는 비타민 C와 섬유소가 풍부하며, 뿌리에는 숙취해소를 돕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을 생각한다면 뿌리까지 다 같이 골고루 먹는 게 좋습니다.

 

콩나물 고르는 법

싱싱한 콩나물은 줄기가 통통하고 잔뿌리가 적고 무르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콩나물에 검은 반점이 있거나 떡잎이 물렁물렁하고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변질된 것이니 고르지 않도록 합니다.

 

콩나물 보관법

콩나물은 구매 후 바로 요리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게 하기 힘든 경우 빛을 차단하기 위하여 검은 봉지로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또는 밀폐용기에 콩나물을 담고 콩나물이 잠길만큼 물을 부어 보관해도 됩니다. 이렇게 보관해도 콩나물 보관기간은 길지 않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먹도록 합니다.

 

콩나물과 숙주나물 차이

콩나물과 숙주나물은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콩나물은 콩에서 싹이 난 것이고, 숙주나물은 녹두에서 싹이 납니다. 모양을 보면 콩나물의 머리 부분은 단단하고 줄기가 동그란 반면 숙주나물의 머리는 납작하고 머리, 줄기 모두 약합니다. 그리고 숙주나물이 콩나물보다 약간 어두운 색을 띱니다.

또 숙주나물은 쉽게 흐물거리지만 콩나물은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콩나물과 숙주나물의 영양성분도 조금 다른데, 콩나물은 비타민 C가 풍부한 반면, 숙주나물은 비타민 A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보관법은 콩나물과 숙주나물 모두 앞에서 언급한 보관법대로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