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택시, 지하철 버스에서 물건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by ^(**)+$ 2022. 11. 27.
반응형

대중교통을 이용하다가 깜빡하고 휴대폰이나 지갑같이 귀중품을 놔두고 내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저 역시 버스에서 휴대폰을 놔두고 내린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택시, 지하철, 버스에서 물건을 두고 내렸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나오는 방법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유실물_대처법_썸네일
유실물 대처법

 

 

택시에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 법인택시의 경우 각 지역별로 택시조합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분실물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유실물센터에서도 바로 유실물 등록이 가능합니다.

 

서울 택시 분실물 등록 바로가기 >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stj.or.kr)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서울특별시택시운송사업조합

www.stj.or.kr

경찰청 유실물센터(LOST112) 바로가기 > www.lost112.go.kr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www.lost112.go.kr

 

- 만약 택시의 차량번호를 기억한다면 택시조합에 전화하시면 유실물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_택시_유실물_관련_문의처
출처: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 택시요금을 카드로 결제했다면, 카드사에 승인번호를 조회하여 택시회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다면, 서울의 경우 <국번없이 120번 다산콜센터>에 문의하여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택시_유실물_신고택시_분실물_대처법
출처: 서울특별시 택시운송조합 / 부산광역시 택시운송조합

 

 

지하철에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자신이 하차한 승강장의 위치를 정확히 기억한다면 지하철에서 유실물을 찾는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승강장의 위치를 기억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역무원에 문의하거나 유실물 센터를 방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역무원에게 이야기할 경우 물건의 특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지하철은 하루에 처리하는 분실물의 양이 택시, 버스보다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부산도시철도_유실물센터
출처: 부산교통공사 유실물센터

 

지하철 유실물 센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그리고 서울의 경우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버스, 택시, 지하철에서 습득한 물건들을 사진까지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바로가기> https://www.seoul.go.kr/v2012/find.html?tr_code=citizen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 서울특별시

 

www.seoul.go.kr

 

서울_대중교통_통합분실물센터
출처: 대중교통 통합분실물센터

 

 

 

버스에서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

우리가 내린 버스 번호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버스 회사에 빨리 연락하는 게 중요합니다. 유실물 접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잃어버린 물건, 버스 내 위치를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연락처를 남깁니다. 저는 버스 종점 차고지에 가서 잃어버린 휴대폰을 찾은 경험이 있습니다

 

, 버스 차고지의 경우 7일 동안만 유실물을 보관하고 이후에는 경찰서로 넘기기 때문에 분실 후 7일이 지났다면 경찰청 유실물 포털 ‘LOST112’를 이용해야 합니다.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LOST112’ 바로가기 >  www.lost112.go.kr

 

경찰청 유실물 종합관리시스템

 

www.lost112.go.kr

 

LOST112
출처: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캡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