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호두는 육류보다 질적으로 우수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뇌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하루 권장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뇌 건강을 포함해 피부, 소화기 건강 증진 등 여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주지만 칼로리가 높으므로 권장량 이상 먹지 않도록 합니다.
호두 효능 8가지
- 뇌 건강 - 호두에는 뇌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E, 엽산 등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좋은 콜린과 오메가 3가 풍부해 뇌의 노화를 막고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호두의 알파리놀렌산 성분은 DHA로 변환돼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주 동안 매일 60g의 호두를 먹은 대학생들의 언어적 추리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는 만큼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노화 방지 -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호두 100g에는 단백질 28%, 비타민 E 100%, 비오틴 63%가 들어있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E 성분은 두피와 모발의 노화를 막아주고 재생을 도와줘 튼튼한 모발이 자라도록 합니다. 또한 체내에 있는 유해한 활성 산소를 배출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우울증 완화 - 미국 UCLA 데이비드 게펜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평소 호두를 자주 섭취한 그룹(하루 약 24g)은 어떤 견과류도 섭취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했을 때 우울증 점수가 26%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호두 섭취와 우울증 유병률 감소의 상관관계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확연히 드러났습니다.
- 소화기 건강 - 호두에는 단백질, 비타민 B1, 비타민 B2가 들어있어 장내 세균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소화기 기능을 더 강화하도록 도와줍니다.
- 변비 예방 - 호두 100g에는 식이섬유 27%가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으면서 호두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증식을 도와 변비에 좋습니다.
- 혈관 건강 - 호두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붙는 것을 막아줘 혈관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호두를 8주 동안 규칙적으로 먹으면 혈압이 낮아지고, 혈관이 탄력을 유지해 혈액이 원활하게 움직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로 호두는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 호두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 Low-density lipoprotein)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장 내 염증 완화 - 호두에 들어있는 페놀릭 성분이 염증성 장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급성 대장염이 유발된 실험 쥐들을 대상으로 호두 페놀릭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페놀릭 투여 쥐들은 체중변화가 거의 발생하지 않은 반면, 다른 그룹은 체중이 10%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 결과가 호두 속 페놀릭 추출물이 장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호두 부작용
호두의 칼로리는 호두 100g당 652kcal로 고열량 식품입니다. 따라서 권장량은 하루 6~7개이며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호두 고르는 법 및 보관법
호두를 들었을 때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껍질을 벗긴 호두 알맹이는 산패 위험이 있으므로 껍질을 까지 않은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껍질채 구매한 호두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3개월간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