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식품 중 하나예요.
고구마의 매력 중 하나가 달달한 맛이 아닐까 해요. 맛도 좋지만 고구마는 WHO가 선정한 3대 면역 식품(고구마, 케일, 토마토) 중 하나예요. 요즘같이 추운 날, 여러 간식 중에서 군고구마를 떠올리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저는 이번 기회에 고구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졌어요. 그럼 지금부터 고구마의 효능, 부작용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ㅁ1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에는 단백질, 칼륨, 탄수화물 같은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 소화가 잘되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의 주성분이 녹말 위주로 된 당질이에요. 이 녹말이 소화흡수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고구마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가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에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암 및 성인병 예방입니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보라색 색소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륨이 체내에 남아있는 나트륨을 소변과 함께 배출시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의 마지막 효능은 노화 예방과 피부 미용입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C, 비타민 E가 풍부해 고구마를 섭취하면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고구마의 부작용
고구마 역시 다른 식품들과 마찬가지로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많이 섭취하면 고구마의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발효를 일으켜 방귀가 자주 나오고 속이 부글거리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과나 동치미를 같이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걸 알게 되고 나니 옛날 어른들이 겨울에 고구마를 동치미 국물과 같이 먹은 이유가 다 있었구나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를 과다 섭취하면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의 주원인은 칼슘과 옥살산 나트륨인데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도 고구마를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구마의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당으로 바뀌어 혈당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이 고구마를 먹을 때도 군고구마보다 찐 고구마가 낫습니다. 군고구마의 경우 섭취 시 혈당 지수가 더 올라가 혈당 조절이 어렵습니다.
ㅁ1
고구마 섭취 시 주의점
고구마의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고구마를 씻을 때 부드러운 스펀지나 손으로 살살 문질러야 합니다. 수세미를 사용하면 고구마 표면에 있는 미네랄이 손실됩니다. 미네랄뿐만 아니라 철분, 마그네슘과 칼슘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찜기에 넣고 찌는 게 전자레인지로 익히는 것보다 좋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고구마를 익히는 게 더 짧은 시간이 걸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짧기 때문에 장 건강에 유익한 맥아당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고구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고구마인 만큼 효능이 정말 다양합니다. 그렇지만 많이 섭취했을 경우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