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영양성분, 칼로리 및 효능
안녕하세요 ~ 제가 얼마 전부터 두부에 굉장히 관심이 많아졌어요. 그래서 두부 빵, 두부 브라우니도 만들어 보고 여러 두부 요리에 도전 중이에요.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께 두부가 얼마나 좋은지 알려드리고 싶어 포스팅을 만들었어요. 그럼 한 번 알아볼까요? 두부에는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첫째 ,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부 100g에 단백질이 9.3g 이 들어 있어 채식 음식에서 소고기 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두 번째,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두부 100g(반 모)의 칼로리는 84kcal입니다. 생 닭가슴살(100g 당 102kcal), 고구마(128 kcal) 보다 더 낮은 칼로리죠. 낮은 칼로리에다가 포만감도 크기 때문에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두부를 이용해서 자주 요리합니다. 어느 때나 먹어도 부담이 없고 속도 편하기 때문이죠. 세 번째, 두부에는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올리고당이 식이섬유인데 몸 안에서 유산균을 증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두부를 먹으면 장 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네 번째,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두부의 원료인 콩에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서 칼슘 흡수 촉진뿐만 아니라 심장병 발병 위험도 낮춰줍니다. 그래서 특히 중년, 노년층에게 두부가 더 좋은 식품입니다. 마지막으로 두부에는 레시틴이라는 게 들어있습니다. 이 레시틴이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두부 소비기한 및 보관법
두부의 유통기한은 14 일, 소비기한은 90 일입니다. 유통기한은 말 그대로 ‘유통이 가능한 기한’ 이기 때문에 보관만 잘하신다면 더 오래 드실 수 있어요. 그럼 두부는 어떻게 보관하는 게 좋을까요? 정말 간단한데요. 냉장보관 시 밀폐용기에 두부를 담은 뒤 물을 채워주고 소금만 약간 뿌려주면 끝입니다. 3일간 보관 가능한데 하루에 한 번 물을 갈아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냉동 보관하실 거라면 물기를 제거하고 랩에 싸서 보관하고 하루 전에 미리 냉장실로 옮겨 해동시키면 된답니다. 냉동 상태에 노란색이었던 두부가 해동하면 하얀색으로 다시 돌아오니 걱정 마세요.
이렇게 보니 두부라는 식품이 너무 매력적인 것 같아요. 저는 원래 두부를 좋아했었지만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점이 더 많아요. 다음번에 또 도움이 되는 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