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어(Brown croaker)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다른 보양식과 비교했을 때 맛과 영양 성분이 뛰어나 보양식 중 으뜸으로 쳤습니다. 머리부터 꼬리까지 다 자라면 크기가 1m나 되는 만큼 부분마다 맛이 다르고, 회, 전, 탕,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민어 효능 7가지
- 피로 해소 - 민어에는 라이신, 류신같은 필수 아미노산과 함황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기력 회복 - 민어는 어류 중에서도 소화 흡수가 빨라 특히 큰 병을 치른 환자의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 다이어트 - 민어는 칼로리가 낮고(100g당 104kcal) 100g에 20%의 단백질과 5%의 지방으로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면 좋습니다.
- 성장 발달 - 민어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칼슘, 인은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핵산이 많이 들어있어 어린이의 두뇌발달에도 좋습니다.
- 노화 예방 - 민어의 부레에 있는 젤라틴과 콘드로이틴 성분이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주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골다공증 예방 - 동의보감에 민어가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나와있는 만큼 민어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뼈를 강화하고 골밀도를 높여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성인병 예방 - 앞에서 언급했듯이 민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민어 부작용
민어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습니다. 다만, 민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태양인, 소양인 체질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민어 구입요령
민어는 5kg 이상 되면서 손으로 눌렀을 때 단단하고 눈동자가 선명한 것을 구입하도록 합니다.
점성어와 구별법
점성어는 민어와 생김새가 비슷해 가짜 민어로 많이 유통되는데, 가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구별법을 알아놓으면 좀 더 현명하게 민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민어는 성질이 급해 금방 죽어서 선어(경직되어 있는 신선한 어류)로 유통이 되므로 수족관에 살아있는 생선은 점성어일 확률이 높습니다.
- 꼬리에 점이 있으면 점성어입니다. 간혹 점이 없거나 많은 점성어도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점성어는 부레가 매우 작아 식용할 수 없지만 국산 민어의 부레는 선분홍색으로 크기가 크고 별미로 꼽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