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강 효능 부작용 보관법

by ^(**)+$ 2021. 12. 6.
반응형

생강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같이 추운 계절에 인기 있는 식재료 '생강'에 대해서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생강을 따로 챙겨 먹지 않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좋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그래서 감기뿐만 아니라 어디에 좋을지 궁금해졌어요. 그럼 지금부터 생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생강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섭취 시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강은 통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근육통, 생리통, 두통 같은 통증을 완화하는데 생강이 효과적입니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생강의 얼얼한 맛을 냅니다. 이 성분들은 몸 안에 산소와 영양을 전달해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온을 올리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생강이 감기에 좋다고 잠시 언급했던 게 바로 이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 덕분이네요.

 

ㅁ1

 

생강 부작용

좋은 효능이 많은 생강도 섭취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하루 5g 이상 섭취할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적정량 이상 섭취 시 피부에 발진이 일어나거나 속 쓰림, 설사같이 위장에 불편함이 나타나지 않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섭취량을 줄이시고 심할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생강은 체온을 올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아 찬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먹으면 안 됩니다. <동의보감>에도 생강을 오래 먹으면 열이 쌓여 눈병을 앓는다고 기록되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상의학에서는 생강이 소음인의 약재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양인 체질인 사람은 생각을 많이 먹으면 속 쓰림이나 피부에 발진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ㅁ1

 

생강 보관법

생강을 장기간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잘게 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 차로 즐겨도 좋습니다. 아니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냉동실에 얼리는 게 좋습니다. 생강은 오래 저장하거나 건조, 가열할 때 알싸한 맛이 더 강해지는데요. 이것은 진저롤이 쇼가올로 바뀌며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쇼가올이 진저롤보다 2배 이상 자극적인 맛을 내기 때문입니다.
만약 요리하고 남은 생강이 있다면 껍질이 있는 생강은 신문지에 싸서, 손질한 생강은 젖은 키친타월로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생강 2개
겨울철 인기 식재료 생강


지금까지 생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저는 당장 생강을 사서 먹기 힘들겠지만, 생강차라도 마셔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